전체검색 조건

연제구의회

9대

239회

본회의

제239회 연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39회 연제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차
  • 연제구의회사무국

일시

2022년 07월 14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제239회 연제구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 4. 2022년도 하반기 업무 보고의 건 5.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239회 연제구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3.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의장 제의)    
4. 2022년도 하반기 업무 보고의 건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 5분 자유발언(권종헌 의원)
14시08분 개의
의장 최홍찬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9회 연제구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김명진
의사계장 김명진입니다.
제239회 연제구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보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 제3항에 따라 지난 7월 5일 김기준 의원님을 비롯한 네 분 의원님의 요구로 집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부위원장 선출 사항입니다.
제238회(임시회) 폐회 중인 지난 7월 4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김미화 의원님을, 경제행정위원회에서 권성하 의원님을, 안전복지위원회에서 김기준 의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하였습니다.
다음, 의안 접수ㆍ처리 현황입니다.
7월 7일 변준호 의원님께서 대표 발의 하신 의원 연구단체 「위드 연제」, 권종헌 의원님께서 대표 발의 하신 의원 연구단체 「안전한 연제」의 등록 신청 및 연구 활동 계획서 승인의 건이 제출되어 전 의원님께 배부하고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7월 7일 연제구청장으로부터 부산광역시 연제구 청년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9건의 조례안과 부산광역시 연제구 거제1구역 재건축사업 정비계획 및 정비구역 변경 지정(안)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이 제출되어 전 의원님께 배부하고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 서면 질문서 접수ㆍ처리 현황입니다.
최홍찬 의장님으로부터 관내 어린이집 지원 현황 등에 대한 서면 질문서가 제출되어 집행부로 이송하였고 답변서가 제출되었습니다.
다음, 5분 자유발언 신청 현황입니다.
7월 11일 권종헌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서가 제출되어 의장님께서 허가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보고 사항을 마치겠습니다.
(보고 사항은 끝에 실음)
의장 최홍찬
의사계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4시11분
안건
1. 제239회 연제구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최홍찬
의사일정 제1항 제239회 연제구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2022년 7월 14일부터 7월 22일까지 9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임시회 의사일정은 끝에 실음)
14시11분
안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최홍찬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은 지역 선거구, 비례대표 및 성명 순에 따라 지난 회기에 이어 차성민 의원과 이의찬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두 분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12분
안건
3.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최홍찬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산광역시 연제구의회 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르면 제1차 정례회는 매년 6월 8일에 집회하되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실시되는 연도는 의회의 의결로 9월 중에 집회일을 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을 하반기 회기 운영 계획에 따라 9월 14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22년 제1차 정례회 집회일은 9월 14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13분
안건
4. 2022년도 하반기 업무 보고의 건    
의장 최홍찬
다음, 의사일정 제4항 2022년도 하반기 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주석수 구청장님 나오셔서 2022년도 하반기 업무 보고와 간부 공무원 소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주석수
보고에 앞서 제9대 연제구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신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제9대 구의회 개원 이후 처음으로 구정 업무 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2년도 하반기 우리 구 구정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구정 현황, 2022년도 상반기 주요 성과, 2022년도 하반기 주요 업무 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구정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페이지, 재정 현황입니다.
금년도 우리 구 예산은 제1회 추경 예산을 반영하여 총 4745억 원으로, 이 중 일반회계가 4656억 원, 특별회계가 89억 원입니다.
참고로 재정 자립도는 15.1%입니다.
다음, 3페이지에서 8페이지, 2022년도 상반기 주요 성과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9페이지, 2022년도 하반기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새로운 변화, 꿈을 여는 연제’ 실현을 위한 7대 역점 시책 중심으로 구정을 성실히 이끌어 가겠습니다.
첫 번째, 다시 살아나는 지역 경제를 위한 각종 사업 추진으로 풍요로운 경제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연산교차로 테마 거리 조성 및 오방상권 3차 연도 사업 추진 등으로 연산교차로 일원이 부산 중심 상권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논스톱 지원 체계 구축과 시청 맛거리 조성 사업 등 특화된 상권 조성과 소상공인 지원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하겠습니다.
이어서 10페이지, 사람 중심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입니다.
지역 주민의 고용 안정화와 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공공 일자리 사업 추진 및 지역 맞춤형 일자리를 적극 발굴ㆍ지원토록 하겠으며, 청년 취업 및 창업 지원을 강화하고 사회적 기업에 대한 재정 지원으로 청년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성장과 자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온정과 희망을 주는 나눔 복지를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모두가 행복한 가족 친화 도시 실현입니다.
어르신 일자리 사업 지원과 경로당 운영 활성화로 어르신이 더 건강하고 행복한 복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공공 보육 시설 확충 등을 통하여 안전한 보육 환경 마련에 앞장서고 다함께돌봄센터 설치 및 아동 권리 교육 등 아동 친화 도시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 차별 없는 맞춤 복지 서비스 강화입니다.
민관(民官)이 함께하는 복지 네트워크 조성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으며, 찾아가는 방문 상담 확대, 장애인 인식 개선 사업 등 누구나 차별 없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어서 13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누구나 누리는 행복 교육 구현입니다.
먼저, 삶의 가치를 더하는 평생 학습 도시를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평생 학습 프로그램 운영, 공립 작은도서관 건립 및 활성화 등 어디서나 누구나 누리는 평생 학습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희망을 키우고 함께 성장하는 교육 도시 조성입니다.
학교 교육 여건 개선 사업, 교육 공공성 강화 등 교육 복지 실현으로 공교육 내실화를 다지고 취창업 비전 교육 센터 설치 및 교육 환경 개선으로 미래의 창의적 인재 양성 및 민ㆍ관ㆍ학 거버넌스(governance, 협력)를 강화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삶이 건강한 문화와 체육 실현입니다.
먼저, 일상이 행복한 문화ㆍ역사 도시 조성을 위해 연제문화체육복합센터 건립 기반을 조성하고 테마별 둘레 길 조성 사업 및 황령산 둘레 길, 고분군 배산성지 관광 자원화 등에도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관광 경쟁력의 확보에 앞장서겠습니다.
다음, 16페이지입니다. 활기 넘치는 생활 체육 육성입니다.
취약 계층 체육 복지 및 장수 체육 교실 운영 등 맞춤형 생활 체육을 장려하고 구 체육회 사업 지원, 체육센터의 다양한 운영 등 생활 체육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17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자연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환경입니다.
먼저,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녹색 도시 조성을 위해 거울바위 문화 생활 공간 조성, 쌈지쉼터 조성 등 우리 구 특성에 맞는 녹지 공간 확충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숲길 정비 사업 등 안전하고 쾌적한 산림ㆍ공원 환경 조성과 온천천 등 도심 속 생태 하천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18페이지, 탄소 중립 도시 청정 연제 기반 구축입니다.
기후 변화 대응 계획 수립 등 탄소 중립 도시를 실천하고 주민과 함께하는 친환경 체험 교육 등을 통하여 환경 보전 기반을 마련하겠으며 아울러 생활 주변 환경 오염원 관리를 강화하고 연산교차로 음식 특화 단지 조성과 노포(老鋪, 대물림 가게) 맛집 발굴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9페이지입니다. 청결하고 지속 가능한 자원 순환 도시 실현입니다.
가로 구역 책임제 및 기동처리반 운영 등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쾌적한 생활 환경 구현에 앞장서겠으며 주민이 학습하고 체험하는 자원 순환 시책 추진과 안전하고 청결한 공중화장실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0페이지, 여섯 번째, 소통과 공감으로 다가가는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구민 참여로 공감 행정 구현을 위해 주민과 현장 소통 하고 지역 여론을 반영하는 등 주민 밀착형 참여 행정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풀뿌리 민주주의 자치 실현을 위하여 주민 공동체 자치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참여예산제도 확대 시행 등 효율적인 재정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21페이지입니다. 스마트한 구정 운영으로 소통 행정 실현입니다.
구정 홍보 매체의 다양화로 양방향 소통에 주력하고 구민의 눈높이에 맞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참여, 소통, 혁신을 통한 구정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2페이지, 일과 삶의 균형,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입니다.
합리적 인사 운영과 직원 맞춤형 교육 및 복지 지원 등으로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룬 직장 분위기를 만들고 편리하고 쾌적한 청사 환경 조성과 구민과 소통하는 친절 행정 실천으로 신뢰받는 구정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구민이 공감하는 선진형 감사 체계 구축으로 청렴하고 투명한 공직 문화 정착에도 앞장서겠습니다.
다음 23페이지, 소통과 혁신으로 차별 없는 건강 연제 구현입니다.
응급 의료 시스템 구축, 효율적인 감염병 관리 시스템 확립 등 구민 맞춤형 보건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산후조리 비용 지원, 내실 있는 금연 클리닉 운영 등 구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어서 24페이지입니다. 일곱 번째, 일상이 편안하고 쾌적한 안전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먼저, 실용적 생활안전 환경 조성 및 재난 대응 체계 구축입니다.
재해 예방 사업, 배수펌프장 가동 체계 구축 등 재난 안전 체계를 고도화하고 중대 시민 재해 등 구민 안전 보험 강화 등 사람 중심 재난 안전 역량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 25페이지, 도시 재생 활성화로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입니다.
도시 재생 지역 내 도로 개설, 주차장 조성 등 마을 환경을 개선하고 주민이 중심이 되는 다양한 마을 공동체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옥외광고물 정비 사업, 도시 디자인 기본 계획 수립 등을 통해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공공 디자인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6페이지,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 인프라 구축입니다.
지역 실정에 맞는 공영주차장 확충 사업, 그린 주차 사업 확대 등 주차장 조성에 노력하고 IoT(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 공유 주차 확대 및 선진 공유 주차 문화 확산과 보행 환경 개선 및 어린이 보호 구역 정비에도 힘쓰겠습니다.
도로 건설 및 도시 기반 시설 정비 등 주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쾌적한 도시 환경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신금로 일원 침수 예방 사업 등 하수 시설의 철저한 관리로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재개발ㆍ재건축 정비 사업, 주거 환경 개선 사업 추진 등으로 쾌적한 주거 환경 공간을 창출하겠습니다.
아울러 건강생활지원센터, 연산3동 행정복합타운 건립 등 지역 발전 공공 기반 시설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28페이지에서 34페이지까지의 2022년도 주요 투자 사업 현황, 35페이지에서 38페이지까지의 2022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 목록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최홍찬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연제구 800여 공무원은 합심ㆍ단결하여 ‘새로운 변화, 꿈을 여는 연제’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과 열정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지금까지 보고해 드린 주요 업무 계획의 원활한 추진과 목표 달성을 위해 의원님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2022년도 하반기 구정 업무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참 조)
ㆍ2022년도 하반기 구정 주요 업무 계획
(부록에 실음)

이어서 우리 간부 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강미나 부구청장님입니다.
장인영 경제문화국장입니다.
김복석 행정지원국장입니다.
류시헌 복지환경국장입니다.
김종석 안전도시국장입니다.
사공필용 보건소장입니다.
임은희 기획조정실장입니다.
우원조 감사담당관입니다.
이호섭 일자리경제과장입니다.
손명림 문화체육과장입니다.
홍상일 평생교육과장입니다.
조태제 녹지공원과장입니다.
정흥구 자치지원과장입니다.
최경희 재무과장입니다.
김윤신 세무1과장입니다.
장세천 세무2과장입니다.
허순도 민원여권과장입니다.
우수민 복지정책과장입니다.
박성희 가정복지과장입니다.
민선미 생활보장과장입니다.
송원호 환경위생과장입니다.
주은영 자원순환과장입니다.
신성민 도시안전과장입니다.
김종석 교통행정과장입니다.
조용화 도시재생과장입니다.
장성래 건설과장입니다.
김일욱 건축과장입니다.
장진 보건행정과장입니다.
이희영 건강증진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토지정보과장은 부산광역시 인사 발령 전이라 현재 공석 중입니다.
이상으로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홍찬
주석수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2022년도 하반기 업무 보고의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상임위원회의 각 부서별 보고 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하반기 업무 보고의 건을 마치겠습니다.
14시29분
안건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의장 최홍찬
다음,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7월 15일부터 7월 21일까지 7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29분
5분 자유 발언
○ 5분 자유발언(권종헌 의원)
의장 최홍찬
다음은 「부산광역시 연제구의회 회의규칙」 제37조의2 규정에 따라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발언하시는 의원님께서는 지정된 5분간의 시간을 지켜 주시고 신청 내용에 대해서만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종헌 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종헌 의원
존경하는 연제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그리고 최홍찬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주석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연산1ㆍ3ㆍ6동 지역구 국민의힘 권종헌 의원입니다.
자유발언에 앞서 제9대 연제구청장에 취임하신 주석수 구청장님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7월 자 승진하신 관계 공무원께도 축하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제9대 의회를 시작하면서 민선 8기 새 집행부와의 관계에 있어 공무원 여러분과 어떻게 하면 구민의 안전과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하여 일할 수 있는가를 설정하고자 함입니다.
본 의원은 8대 의회에서도 여러분과 함께 열심히 일해 왔다고 생각을 하면서도 또 한 구석은 부족함도 있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새로운 의회와 새로운 집행부는 더 나은 행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공약에 얽매이지 말고 시간에 쫓기지 말고 무리하게 추진하지 말고 의회와 협치하며 여야 구분 없이 구민만 바라보고 일하는 관계가 되길 바랍니다.
올 한 해도 반년이 지나갔습니다. 지난 2년은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보내면서 주민 여러분의 생활은 힘들어졌고 올 반년은 선거로 인한 시간들이 지나가면서 달라진 민심을 우리가 잘 추슬러야 할 것입니다.
공무원 여러분! 여러분들은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누가 청장이 된다.”, “누가 구의원이 된다.”, “누구는 어떻고.” 하는 마음들을 다 지우시고 의회와 함께 주민을 생각하고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가 되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여러분과 의회가 협치를 통한 민선 8기 새 집행부의 캐치프레이즈(catchphrase, 구호)인 ‘새로운 변화, 꿈을 여는 연제’를 실현해야 할 것입니다.
또 위기 국면이 닥쳐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다시 유행을 한다는 반갑지 않은 소식과 마스크를 벗기도 전에 세계적인 불황이 온다고 합니다. 고물가 고금리로 인한 우리 주위의 어렵고 힘든 주민을 찾아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할 때입니다.
복지 사각지대, 독거노인, 자영업을 하다가 어려워진 세대를 찾아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되겠습니다.
2차 추경에 위와 같은 선제적 예산을 반영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공무원 여러분! 여러분이나 본 의원은 민원을 많이 접합니다.
새로운 의회와 집행부가 들어오면서 선거로 인한 지나친 기대에 대한 민원이 폭주할 것입니다. 민원에 대하여는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고 무리한 민원은 주민께 이해를 구해야 할 것입니다.
민원은 항상 상대가 있게 마련입니다. 우리 선출직 의원님들도 무리한 민원이 아닌 확실한 민원에서는 집행 부서와 협치하여 잘 처리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은 장마철입니다. 집중호우에 대처해야 하고 다가올 태풍에도 구민의 안전에 최선을 다해야겠습니다.
장마가 끝나면 무더위에 경로당, 쉼터, 취약계층 등 구석구석 잘 챙겨 보는 것도 우리가 해야 될 일입니다.
신금로 펌프장도 조속히 준공해야겠습니다.
공사가 늦은 이유는 있습니다. 지하 장애물 이설, 레미콘 화물연대 노동자 파업 등 여러 요인이 있습니다만 모든 현장을 가 보면 담당 간부의 의지가 공기(工期)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 연제구는 여러 구역에 재개발ㆍ재건축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장 담당자를 한자리에 초청해서 민원 사항과 안전 재해 예방에 대한 교육도 구청 주도로 시행할 것을 권고합니다.
여름철 어린이집, 복지관, 다중 시설, 음식점 등 철저한 방역과 식중독 예방에도 최선을 기울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여러분과 의회가 함께 작은 일이라도 협치하여 ‘새로운 변화, 꿈을 여는 연제’는 안전하고 복지 사각지대가 없는 행복한 연제를 만드는 데 있다고 봅니다.
여러분들의 아름다운 마음이 연제구를 행복 도시로 만들어 갈 것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최홍찬
권종헌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의원님께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시하신 사항에 대해서 해당 부서에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 사항을 해당 의원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주석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제239회 연제구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7월 22일 오후 2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37분 산회
(보고사항)
○ 집회 요구
ㆍ제239회 연제구의회(임시회) 소집
- 7월 5일 김기준 의원 외 3명의 의원으로부터 임시회 집회 요구가 있어 의장님께서 7월 7일 집회 공고
- 발의자/김기준
- 찬성자/소수련 권종헌 김미화
○ 부위원장 선임
ㆍ7월 2일: 의회운영위원회/김미화 의원
ㆍ7월 2일: 경제행정위원회/권성하 의원
ㆍ7월 2일: 안전도시위원회/권종헌 의원
○ 의안 제출
ㆍ제239회 연제구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 기간: 7월 14일∼7월 22일(9일간)
ㆍ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ㆍ휴회의 건
- 기간: 7월 15일∼7월 21일(7일간)
- 이상 3건 7월 7일 의장 제의
ㆍ부산광역시 연제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위드 연제」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 승인의 건(변준호 의원 대표발의)
- 7월 7일 변준호ㆍ정홍숙ㆍ권성하ㆍ이의찬ㆍ소수련 의원 발의
ㆍ부산광역시 연제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안전한 연제」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 승인의 건(권종헌 의원 대표발의)
- 7월 7일 권종헌ㆍ최홍찬ㆍ차성민ㆍ김기준ㆍ김현규ㆍ김미화 의원 발의
- 이상 2건 7월 8일 의회운영위원회에 회부
ㆍ부산광역시 연제구 청년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ㆍ부산광역시 연제구 체육진흥 조례안
ㆍ부산광역시 연제구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ㆍ부산광역시 연제구 민원 처리 담당자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 이상 4건 7월 7일 구청장 제출
- 이상 4건 7월 8일 경제행정위원회에 회부
ㆍ부산광역시 연제구 아동복지심의위원회 구성ㆍ운영 및 아동위원의 위촉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ㆍ부산광역시 연제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ㆍ부산광역시 연제구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ㆍ부산광역시 연제구 공유수면 점용료·사용료 징수 조례안
ㆍ도로명주소법의 개정에 따른 부산광역시 연제구 및 동 주민센터의 소재지에 관한 조례 등의 정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ㆍ부산광역시 연제구 거제1구역 재건축사업 정비계획 및 정비구역 변경 지정(안)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
- 이상 6건 7월 7일 구청장 제출
- 이상 6건 7월 8일 안전복지위원회에 회부
○ 의안 심사
ㆍ제239회 연제구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 7월 7일 의장 제의
- 7월 14일 본회의 부의
- 원안 가결
ㆍ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 7월 7일 의장 제의
- 7월 14일 본회의 부의
- 원안 가결
ㆍ휴회의 건
- 7월 7일 의장 제의
- 7월 14일 본회의 부의
- 원안 가결
○ 서면 질문ㆍ답변서
ㆍ관내 어린이집 지원 현황 등에 대한 서면질문ㆍ답변서
- 6월 29일 최홍찬 의원 제출
- 7월 11일 구청 제출
- 별도 부록으로 보존
○ 5분 자유발언 신청
- 7월 11일 권종헌 의원
○ 표결 찬반 의원 성명
ㆍ제239회 연제구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 표결 참여 의원(11인)
- 찬성 의원(11인): 김기준, 정홍숙, 차성민, 이의찬, 최홍찬, 권종헌, 변준호, 권성하, 김현규, 김미화, 소수련
ㆍ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표결 참여 의원(11인)
- 찬성 의원(11인): 김기준, 정홍숙, 차성민, 이의찬, 최홍찬, 권종헌, 변준호, 권성하, 김현규, 김미화, 소수련
ㆍ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
- 표결 참여 의원(11인)
- 찬성 의원(11인): 김기준, 정홍숙, 차성민, 이의찬, 최홍찬, 권종헌, 변준호, 권성하, 김현규, 김미화, 소수련
ㆍ휴회의 건
- 표결 참여 의원(11인)
- 찬성 의원(11인): 김기준, 정홍숙, 차성민, 이의찬, 최홍찬, 권종헌, 변준호, 권성하, 김현규, 김미화, 소수련
출석의원(11명)
김기준 정홍숙 차성민 이의찬 최홍찬 권종헌 변준호 권성하 김현규 김미화 소수련
출석공무원(30명)
구청장 주석수 부구청장 강미나 경제문화국장 장인영 행정지원국장 김복석 복지환경국장 류시헌 안전도시국장 김종석 보건소장 사공필용 기획조정실장 임은희 감사담당관 우원조 일자리경제과장 이호섭 문화체육과장 손명림 평생교육과장 홍상일 녹지공원과장 조태제 자치지원과장 정흥구 재무과장 최경희 세무1과장 김윤신 세무2과장 장세천 민원여권과장 허순도 복지정책과장 우수민 가정복지과장 박성희 생활보장과장 민선미 환경위생과장 송원호 자원순환과장 주은영 도시안전과장 신성민 교통행정과장 김종석 도시재생과장 조용화 건설과장 장성래 건축과장 김일욱 보건행정과장 장 진 건강증진과장 이희영
의회사무국(5명)
의회사무국장 노진순 전문위원 최현욱 사무직원 이수민 속기직원 원자영 속기직원 이선정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