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8회 본회의 제3차 2019.10.02

영상 및 회의록

○ 의장 박종욱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8회 연제구의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사계장 김영호
의사계장입니다.
지금부터 제218회 연제구의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 보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보고서 접수 현황입니다.
지난 10월 1일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부터 2019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종합 심사보고서가 제출되어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 사항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박종욱
의사계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박종욱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제5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이의찬 위원장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이의찬
존경하는 박종욱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성문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이의찬 의원입니다.
심사보고에 앞서 이번 임시회 기간 중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19년 제5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의 종합심사에 수고하신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지난 9월 11일 연제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의 예비 심사를 거쳐 9월 30일 우리 위원회로 회부되었으며 10월 1일 예산 편성의 적정성 등에 대하여 면밀히 심사하였습니다.
그럼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 의결한 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 심사 결과를 최대한 존중하였으며 종합심사 과정에서 제기된 의견을 반영하여 불요불급한 예산, 투자 시기 조정 등이 필요한 일부 사업비에 대해서는 삭감 조정 하여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수정안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러면 우리 위원회가 의결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수정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정된 예산은 구청장이 제출한 3,811억 7,214만 8,000원에 대해 총 3억 1,240만 원을 감액 조정 하였습니다.
회계별 수정 내역을 말씀드리면 일반회계 세출 부분 중 2억 3,740만 원을 삭감하였으며 삭감된 예산은 재해예비비로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특별회계 세출 부분 중 7,500만 원을 삭감하여 삭감된 예산은 예비비로 조정하였습니다.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수정 사항이 없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기타 상세한 내용은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바와 같이 의결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박종욱
이의찬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부터 제2항까지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ㆍ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럼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 보고 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제5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사 보고 한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성문 구청장님과 조영태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추경예산안 및 조례안 등의 심사에 대단히 수고가 많았습니다. 이번에 통과된 주요 예산안 및 조례안이 지금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또한 지난주에 개최된 연제고분판타지축제가 비가 내리는 등 굳은 날씨 속에서도 별다른 안전사고 없이 잘 마무리된 것에 대하여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올라오는 18호 태풍 ‘미탁’의 영향으로 전국 곳곳에 호우 특보가 내려져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도 강풍과 많은 비가 예상되니 대비가 철저해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을철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18회 연제구의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